제4-6강(공업 1)...베버의 공업 입지론, 공업 입지 요인, 우리나라 공업의 발달, 우리나라 공업의 특징
베버의 공업 입지론...생산비가 최저인 지점을 최적 입지 지점으로 주장했습니다. 생산비는 운송비와 노동비의 합에서 집적 이익을 빼준 값으로 구하면 된다고 했습니다.
공업 입지 요인...운송비와 관련된 입지 요인으로는 원료 지향, 시장 지향, 적환지 지향 공업 등이 있었습니다. 원료 지향 공업에는 원료 운송비가 제품 운송비보다 큰 공업으로, 원료가 제품보다 무거운 시멘트 공업, 원료의 변질이 우려되는 통조림 공업 등이 있었습니다. 시장 지향 공업은 제품 운송비가 원료 운송비보다 큰 공업으로, 제품이 원료보다 무겁거나 부피가 많이 나가는 공업으로 음료, 가구 등이 있었고, 제품의 변질이 우려되는 식품 공업 등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와 잦은 접촉을 필요로 하는 인쇄 출판업, 패션, 악세사리 등이 있었습니다. 적환지 지향 공업은 무거운 원료를 해외에서 수입하는 공업으로 제철, 정유 공업 등이 해당됩니다.
그 외 노동 지향성 공업으로 전자 조립, 섬유, 신발, 가발 등이 있었고요.
집적 지향 공업에는 조립형 공업인 자동차, 조선 등이, 계열화가 뚜렷한 석유 화학 공업 등이 해당되었습니다. 입지 자유형 공업은 부가가치에 비해 운송비의 비중이 적은 첨단제품 등이 속했고요..
우리나라 공업의 발달....대부분의 국가와 마찬가지로 경공업에서 중공업, 그리고 첨단산업으로 발달했습니다.
우리나라 공업의 특징...자원에 대한 해외 의존도가 높고, 우수한 노동력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수도권과 남동임해 지역에 공업이 편중되어 있고요. 극소수의 대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공업의 이중 구조가 뚜렷합니다.
수업 중 활용한 자료는...베버의 입지론, 공업별 운송비 그래프, 공업의 이중 구조 등이었습니다.
제6강(베버 입지론, 운송비 그래프, 공업 이중성).hwp